여성 건강 개선 호르몬 밸런스 감마리놀렌산

여성의 몸에는 에스트로겐(여성 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황체 호르몬)이라는 두 가지 성호르몬이 있는데, 이 두 호르몬의 작용으로 인해 여성의 월경 주기가 조절됩니다. 월경이 시작되기 전과 후에는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면서 이로 인해 피부 예민, 두통, 감정 기복 등의 불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한 불편함을 겪어야 하는 여성. 이런 불편함을 안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참지 말고 불편한 증상에 대해 좀 더 알고 도움되는 식품(감마리놀렌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호르몬 변화로 인한 대표적 증상

1.월경 전 증후군

월경이 시작되면 여성들이 겪게 되는 월경 전 증후군(PMS)은 월경이 시작되기 4~5일 전부터 나타나는 여러가지 신체적・정서적 증상입니다. 2008년 성균관대 의대 산부인과 최두석 교수팀이 15∼49세의 가임기 한국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99%가 월경 전 증상을 경험했고, 79%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는다고 답했습니다. 월경 전 증후군에는 여러 증상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유방통, 두통, 부종, 하복통, 요통 등의 신체적인 증상과 우울함, 집중력 저하, 피로감, 무기력 등의 정서적인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PMS 및 생리 기간에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피부가 민감해지면서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2.폐경과 갱년기

많은 여성이 40대 중후반부터 생리 불순을 경험합니다. 생리가 끝난 지 2주일 만에 다시 생리가 시작되거나 생리 주기가 길어지거나 하는 증상을 겪게 됩니다. 생리 불순 간격이 점점 길어지면서 1년 이상 생리를 안 하게 되면 폐경을 맞이합니다. 이것은 여성의 몸을 지켜주는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나이가 들어감에 점점 사라져 갱년기에 급속하게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면 안면 홍조와 열감,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 우울 혹은 불안한 심리 상태와 피부 민감과 건조증, 질 건조증 등에 시달리게 됩니다.

3.면역 과민 반응에 의한 피부 상태

신체의 가장 큰 기관 중 하나이며 건강 지표로 기능하는 피부. 면역 과민 반응에 의한 피부 상태는 해롭지 않은 외부 물질에 항원-항체 반응이 일어나 과잉 면역 반응에 의해 불편한 피부 상태가 된 것을 말합니다. 과잉 반응으로 건조함,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을 동반하고, 상태가 좋아지고 나빠짐을 반복하며 지속됨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여성갱년기 증상과 관리

2.생애 주기별로 여성이 겪는 불편한 증상

1.청소년 및 학생

시험이나 대회 등을 앞두고 월경 전 증후군(PMS)을 겪게 되면 두통이나 복부의 불편한 느낌 등으로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기 어렵고 집중력도 떨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평소 실력보다 못하게 발휘할 수 있습니다. 연구결과로 여학생 4명 중 1명이 학교생활 및 학습에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여학생의 경우 중고등학생시절에만 최소 500일 정도 월경 전 증후군(PMS)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성인 여성

직장 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 여성은 특히 PMS로 인한 불편을 더욱 겪게 됩니다. 중요한 임무나 책임있는 행사 등을 앞두고 PMS를 겪으면 몸도 불편할 뿐더러 정신적으로도 피로도가 높아집니다. 실제로 직장 결근 가능성은 5.7배, 업무 생산성 저하는 5.8배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PMS로 결근이 잦아지거나 업무 효율이 떨어지면 인사 평가에도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발생하니 적절한 문제해결이 필요합니다.

3.중장년 여성

40대 중후반 폐경이 가까워지는 나이가 되면 여성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이때는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행에 문제가 생기며, 한꺼번에 여려가지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갱년기를 겪는 여성은 우울증과 각종 증상으로 인해 삶의 질이 낮아지고 자신의 건강뿐 아니라 가족들까지 힘든 상황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4.피부 면역 과민 반응을 겪는 여성

최근에는 피부 면역 과민 반응으로 고민하는 여성도 많습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외부 유해 환경과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습관과 인스턴트식 등이 피부를 예민하게 만듭니다. 피부 트러블은 가려움증이나 통증과 함께 홍조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비교적 외모에 신경을 많이 쓰는 여성은 피부 트러블에 예민하게 됩니다. 특히 외모 변화를 겪는 사춘기시기에 피부 트러블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3.여성 건강 밸런스, 감마리놀렌산

일상의 밸런스가 중요한 여성을 위한 필수 기능 성분, 감마리놀렌산

PMS 증상이나 갱년기 증상, 피부 트러블 등이 여러가지로 불편함을 초래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고, 식습관을 개선, 조절하거나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엔도르핀을 분비시키면 정서적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니다. 평소 감마리놀렌산(Gamma Linoleic Acid)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여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감마리놀렌산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대사를 통해 체내 모든 기관을 조절하는 생리 활성 물질로 전환됩니다. 혈행, 콜레스테롤, 피부 면역, 여성 월경 등 체내의 중요한 생리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데,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합성되지 않아 추가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PMS의 다양한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배란 후 감마리놀렌산의 체내 수준 감소입니다.

실제 인체 시험 결과 감마리놀렌산을 꾸준히 섭취하면 월경 전 변화에 의한 불편 상태가 개선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중장년층 및 피부 면역 과민 반응을 겪는 여성, 평소 지방이 많은 동물성 식품을 자주 먹는 여성에게도 도움되는 좋은 성분이기에 모든 여성은 꾸준히 감마리놀렌산을 섭취하길 권합니다.

감마리놀렌산은 식물성 종자유에 들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달맞이꽂 종자유, 블랙커런트 종자유, 보라지 종자유, 스파루리나 등입니다. 각 기름에 들어있는 감마리놀렌산의 함량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식물성 기름에 들어있는 감마리놀렌산 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할수 있는 식품이 많이 나와 있는데 그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Nature & Science 뉴트리라이트 지엘에이 블렌드

뉴트리라이트 지엘에이 블렌드는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한 보라지 종자와 달맞이꽃 종자를 엄격한 기준으로 담아낸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최적의 자연이 길러낸 원료를 자연에 가까운 상태로 전달하기 위해 씨앗부터 깐깐하게 선별합니다. 뉴트리라이트는 우수한 감마리놀렌산을 얻어내기 위해 매해 수확하는 씨앗을 선별해 다음 해의 씨앗으로 남겨둡니다.

원재료인 보라지 씨앗과 달맞이꽃 씨앗은 천혜의 기후 환경을 자랑하는 풍요로운 자연에서 자랍니다. 맑은 날이 많아 연중 일조량이 풍부하고, 자라나는 여름에는 강수량이 풍부하며, 밤낮의 일교차가 커 해충이 잘 자라지 못하는 곳입니다. 꽃이 자라나면 보라지 종자유와 달맞이꽃 종자유를 1:1로 균형 있게 배합하고, 원료가 지닌 다양한 식물 유래 지방산을 함께 담아 ‘자연에 가장 가까운’ 감마리놀렌산을 제공합니다.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저온 압착 공법의 비화학적인 추출 방식을 사용하며, 우수한 품질을 위해 원료의 안전성과 순도를 높이는 다중 필터링 공정, 국내 기준보다 5배 엄격하고 까다로운 뉴트리라이트만의 엄격한 품질 관리를 적용합니다. 이 외에도 당귀 추출물, 생강 추출물, 오렌지 추출물 등 다양한 식물농축물을 부원료로 제공하여 원활한 신진대사 및 생리활성을 원하는 여성, 신체기능이 떨어져 건강에 자신을 찾고 싶은 중년 여성에게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감마리놀렌산
감마리놀렌산 함유 식품

여성들이 겪어 왔고 참고 있는 증상들과 그 이유인 호르몬의 변화에 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여성 호르몬으로 인한 자연적인 증상이지만 참지만 말고 여성 건강 개선과 극복을 위해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