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맞이 대청소 스트레스 줄이고 하는법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이 오면 한번쯤 마음먹는 대청소, 하지만 큰 일이라는 생각때문에 마음먹기다 쉽지않죠? 스트레스와 부담을 줄이면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몇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큰 의욕보다 계획 세우기

효율적인 일처리, 청소전문가들은 ‘일머리’라고 하는 일의 순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하고자 하는 공간을 목록화하고, 우선 순위를 정합니다. 그리고 공간별로 시간을 얼마나 할애할 것인지, 어떤 도구와 청소용품이 필요한지 미리 계획합니다.

청소 도구와 용품 준비

청소도구만 잘 준비 되어도 많은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청소용 장갑, 용도에 맞는 세제(중성세제, 유리 세정제등),진공청소기(먼지통비우기), 먼지털이개등.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대형마트 장보기로 일정이 변경됨.

작은 공간부터 시작하기

집전체를 한 번에 청소하려고 하면 금새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작은 공간, 서랍이나 진열장 하나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성취감 부터 점차 큰 공간으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청소 과정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더욱 체계적으로 청소를 진행할 수 있게 합니다.
물론 청소에 스트레스가 없으신 분들은 다른 이견이 있을 수 있지만요.

가족이나 룸메이트와 함께 청소하기

혼자서 모든 청소를 하려고 하면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함께 할 수 있는 가족이나 룸메이트와 청소계획을 세우고, 각자 맡을 수 있는 공간이나 임무를 분담합니다. 함께 청소를 하면 시간적으로나 심리적부담을 줄이고 청소 자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중고장터에 물건 판매나 나눔 하기

대청소를 하다 보면 전에는 분명 필요해서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불필요한 물건들이 반드시 눈에 띄게 됩니다. 이러한 물건은 요즘 잘 발달된 중고거래 플랫폼(당근, 번개장터)을 이용해 처리하는 것입니다. 최고의 인테리어는 ‘넓은 집’이란 말도 있듯이 필요없는 물건은 생활공간을 비좁고 불편하게 만듭니다.

청소 후 자신에게 보상하기

청소를 마친 후에는 자신이나 함께한 사람에게 작은 보상을 주는 겁니다. 좋아하는 음식을 주문하거나, 잠시 휴식이나 생각하는 여유를 갖는 것입니다. 이러한 보상은 다음 청소 때까지 좋은 기억으로 남아, 다음 청소때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봄맞이 대청소는 우리의 생활 공간뿐아니라, 마음까지도 새롭게 해줍니다. 몇가지 청소 스트렛를 줄이는 팁을 나누어 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