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장단점과 비용과 3개월차 사용소감을 적어봅니다. 개인 사무실과 공유오피스, 그리고 스터디카페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유오피스 한달 이용 요금
아는 분과의 협업을 위해 사무실을 알아 보던 중 공유오피스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았습니다. 수도권 인천 지역기준이므로 지역마다 차이가 있는것을 감안 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인실 기준으로 알아본 1달 사용비용은 27만원에서 35만원 사이에서 가격이 형성 되어있었습니다. 개인이 운영하는 곳과 프랜차이즈 같이 복수의 지점으로 운영되는 4곳 정도를 알아보았습니다.
- 가장저렴한 곳은 27만원에 창문없는 방으로 책상두개와 의자2개정도가 들어가는 개인이용공간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처음 부터 27만원으로 안내 받은 것은 아니고 30만원에서 3달계약 조건으로 3만원 할인 으로 안내 받았습니다. 이곳은 다른 관리비는 없고 주차장비용은 1대당 2만원을 별도로 부담 하여야 하는 옵션이었고 사무실 비용27만원에 부가세가 별도였습니다.
특징은 사물실공간은 깔끔하였고 책상2개와 의자2개가 구비되어 있었고 공용사용공간인 로비는 프린터와 정수기, 택배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는 작은 테이블 커피테이블과 커피자판기가 있었지만 공간은 그리 넓지 않았습니다. - 두번째는 각기 다른지역에 2곳이상이 영업중인 공유오피스로 프랜차이즈분위기 였습니다. 공용사용 공간인 로비가 넓고 인테리어가 화려하고 깔끔한편이었습니다. 가격은 35만원에 부가세는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주차비는 1대당 4만원이었고 기계식 주차장입니다.
공용공간에 택배서비스, 원두커피머신, 프린터, 정수기등을 이용 할 수 있고 특별히 공용공간에 대형 카페 테이블과 의자가 여러개 있어서 답답하면 나와서 일을 할 수가 있습니다. 미팅룸2개와 사진촬영을 할 수 있는 스튜디오가 1개 있어서 미리 신청하면 무료로 1시간정도 사용 할 수 있고 추가 시간은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공유오피스 장단점과 사용 소감
제가 이용한 공유 오피스는 프랜차이즈(확실하지 않음) 분위기의 공유오피스를 결정했는데 부가세가 포함되어 있어서 27만원의 사물실과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 않고 인테리어 환경이 좋아서 선택 하였습니다.
몇가지 이용 하면서 느낀 장단점을 적어 보겠습니다.
장점
- 공유오피스 최대 장점인 개인사무실 공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스터디카페와는 확실히 차별화된 공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개별도어와 번호키가 있어 개인물품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 두번째는 사업자 주소지등록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업자등록을 집으로 등록하신 분들은 공유오피스 주소로 주소지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 택배서비스를 제휴된 가격으로 이용하기에 약간 저렴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하루 두번 방문 수거를 합니다.
- 냉,난방비, 인터넷, 전기세등 별도의 유지 비용을 별도로 지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업초기의 지출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 생각지 않은 단점이 있는데 그것은 공유오피스 이기때문에 여러사람이 입점되어 있다는 당연한 이유이죠. 각각의 사무실이 벽을 두고 바로 붙어있기 때문에 방음이 잘 되지 않습니다.
- 오후가 되면 각 사무실마다 택배포장으로 박스테이프 뜯는 소음이 장난이 아닙니다. 찍- 찍- 이 소리를 한시간 넘게 듣다보면 스트레스지수가 높아 질 수 있습니다.
- 세번째 문제는 냉,난방 문제 입니다. 사무실 개인 공간의 온도와 바깥로비와의 온도차가 꽤 있는 편입니다. 사무실 4-5개 단위로 냉,난방기가 작동되어 개인간의 체감온도가 달라 로비로 나오면 시원한데 개인사무실 공간은 약간 덥고 불편한데 이것또한 내 마음대로 온도 조절하는데 민감한 부분이 있습니다. 물론 매니저에게 말하고 온도 조절은 가능하나 옆사무실을 의식되어 내 기준에만 맞출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냉난방비, 전기세 부분을 따로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또 단점으로 다가 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 그리고 주차비가 별도라는 것입니다. 공유오피스마다 운영방식이 각기 다르겠지만 몇군데 알아 보아도 주차비는 별도로 책정되어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공유오피스 비용이 한달 35만원이라면 주차비는 4-5만원 또는 그 이상이 되므로 이것또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1인창업자나 스타트업기업이 처음 사용하는 곳으로 공유오피스도 하나의 좋은 선택이 되겠지만 회사나 개인의 필요와 잘 맞아야 후회가 없는 선택일 수 있습니다. 물론 장기계약이 아닌 1개월 단위 계약이어서 큰 부담은 없지만 인원수가 늘수록 가성비와 편의성이 떨어 질 수 있기에 결국은 성장하여 독립사무실을 운영한다는 생각으로 생각으로 중,단기간 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